신청하기
home
프로그램 사전알림신청
home
🚶🏻‍♂️

연구산책 Season 1. 영미 현대철학

연구탐사대 | 사회문제해결형 연구 • 부트캠프 • 커뮤니티 on Instagram: "연구탐사대 멤버십 프로그램 연구산책_철학편 (1)_영미 현대철학 🚶‍♀️🚶‍♂️🚶 연구탐사대에서는 연구원정 부트캠프에 참여하시는 후보대원들과 과정을 수행하신 정식대원, 그리고 멘토분들과 함께 연구에 필요한 지식활동을 경험하는 <연구산책>을 진행합니다! 이번 <연구산책>은 연구의 근간이 될 수 있는 철학에 대해 함께 스터디하는데요! 민경인 멘토님께서 이끌어주시는 현대 영미철학에 대해 매주마다 한 철학자씩 공부하면서 연구의 근간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 외에도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연구를 위한 다양한 지식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니, 모두 관심 있게 지켜봐주세요! 🚀 세상을 구할 연구, 🚀 시작부터 함께 해요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17 likes, 0 comments - research.explorer on April 6, 2024: "연구탐사대 멤버십 프로그램 연구산책_철학편 (1)_영미 현대철학 🚶‍♀️🚶‍♂️🚶 연구탐사대에서는 연구원정 부트캠프에 참여하시는 후보대원들과 과정을 수행하신 정식대원, 그리고 멘토분들과 함께 연구에 필요한 지식활동을 경험하는 <연구산책>을 진행합니다! 이번 <연구산책>은 연구의 근간이 될 수 있는 철학에 대해 함께 스터디하는데요! 민경인 멘토님께서 이끌어주시는 현대 영미철학에 대해 매주마다 한 철학자씩 공부하면서 연구의 근간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 외에도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연구를 위한 다양한 지식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니, 모두 관심 있게 지켜봐주세요! 🚀 세상을 구할 연구, 🚀 시작부터 함께 해요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연구탐사대 | 사회문제해결형 연구 • 부트캠프 • 커뮤니티 on Instagram: "두번째 산책 🚶🚶 화이트헤드와의 만남 ————— ❝ 두 번째 연구산책.. 역시나 철학은 어려워요. 👀❞ (그치만,재밌어!) 안녕하세요, 연구탐사대입니다! 두번째 연구산책에서는 과정철학의 화이트헤드를 만나게 되었어요. 첫 번째 산책에서 만난 비트겐슈타인이 “말할 수 없는 것은 침묵해야한다“고 했죠. 우리가 연구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제시해 버린거죠. 실제 비트겐슈타인은 처음 사유를 끝내고 ‘모든 것을 정리했다.’고 말했다고 해요. 진정한 힙스터.. (물론 자신의 논리에서의 허점을 찾아 내 이에 대해 수정하는 작업을 후기때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화이트헤드는 현실적 존재는 파악이라는 구조로서 설명되며, 모든 존재하는 것은 사회적인 것. 유기적인 것이라고 말하죠. 얼핏보면 비트겐슈타인과 화이트헤드는 서로 다른 세계 안에서 원칙들을 만들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철학에는 정답이 없다고 하잖아요. 철학자마다 자신의 세계를 보여주고 있어요. 남은 10주 동안 매주 한 명의 철학자를 만나며 하나의 세계를 경험하려고 해요. 연구산책은, 나는 어떤 철학 안에서 이론을 만들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어떤 연구를 하고자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훈련이기도 하답니다. 세상을 구할 연구, 우리 함께 연구해요!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4 likes, 0 comments - research.explorer on April 18, 2024: "두번째 산책 🚶🚶 화이트헤드와의 만남 ————— ❝ 두 번째 연구산책.. 역시나 철학은 어려워요. 👀❞ (그치만,재밌어!) 안녕하세요, 연구탐사대입니다! 두번째 연구산책에서는 과정철학의 화이트헤드를 만나게 되었어요. 첫 번째 산책에서 만난 비트겐슈타인이 “말할 수 없는 것은 침묵해야한다“고 했죠. 우리가 연구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제시해 버린거죠. 실제 비트겐슈타인은 처음 사유를 끝내고 ‘모든 것을 정리했다.’고 말했다고 해요. 진정한 힙스터.. (물론 자신의 논리에서의 허점을 찾아 내 이에 대해 수정하는 작업을 후기때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화이트헤드는 현실적 존재는 파악이라는 구조로서 설명되며, 모든 존재하는 것은 사회적인 것. 유기적인 것이라고 말하죠. 얼핏보면 비트겐슈타인과 화이트헤드는 서로 다른 세계 안에서 원칙들을 만들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철학에는 정답이 없다고 하잖아요. 철학자마다 자신의 세계를 보여주고 있어요. 남은 10주 동안 매주 한 명의 철학자를 만나며 하나의 세계를 경험하려고 해요. 연구산책은, 나는 어떤 철학 안에서 이론을 만들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어떤 연구를 하고자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훈련이기도 하답니다. 세상을 구할 연구, 우리 함께 연구해요!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연구탐사대 | 사회문제해결형 연구 • 부트캠프 • 커뮤니티 on Instagram: "연구탐사대_연구산책 🚶🚶 003. Thomas Samuel Kuhn(1922 - 1996) ❝패러다임의 창시자❞ ㅡ “새로운 패러다임에서는…,” ”패러다임의 전환,” “패러다임이 틀렸잖아!” 여러분들은 패러다임이라는 말을 많이 쓰시나요? 연구산책 3번째 시간에는 패러다임이라는 단어를 만들어낸 토마스 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어요! 제가 파악한 쿤의 철학은 우리는 같은 패러다임 안에 있어야 서로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었어요. 사회에서는 대게 주류와 비주류로 나눕니다. 주류에 있는 존재들은 세상의 패러다임에 순응하는 논리를 가지고 있고, 반대로 비주류는 세상의 패러다임에 역행하는 또는 불응하는 존재들이지요. 다만, 패러다임의 세계는 살아 움직인다고 해요. 별의 주기처럼 안정기를 거쳐 위기의 시대가 오고, 그 위기의 시대가 끝에 다다랐을 때는 변혁의 시대가 온다고 합니다. 바로 이 시점이 비주류의 존재들이 주류가 되는 순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젠더문제’는 매우 생경한 연구주제였어요. 무엇이 문제인지 제대로 알수조차 없었죠. 하지만 점차 젠더연구를 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젠더차이>로 인한 00현상”에 주목하는 연구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을 우리는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사회문제해결형 연구”가 아직은 비주류일 수 있지만, 변혁의 시대에는 주류의 연구가 되길, 그럼 그 시대가 바로 수많은 문제들에 대응 할 수 있는 진정한 지식생태계가 만들어지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세상을 구할 연구 시작부터 함께해요!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14 likes, 0 comments - research.explorer on April 25, 2024: "연구탐사대_연구산책 🚶🚶 003. Thomas Samuel Kuhn(1922 - 1996) ❝패러다임의 창시자❞ ㅡ “새로운 패러다임에서는…,” ”패러다임의 전환,” “패러다임이 틀렸잖아!” 여러분들은 패러다임이라는 말을 많이 쓰시나요? 연구산책 3번째 시간에는 패러다임이라는 단어를 만들어낸 토마스 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어요! 제가 파악한 쿤의 철학은 우리는 같은 패러다임 안에 있어야 서로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었어요. 사회에서는 대게 주류와 비주류로 나눕니다. 주류에 있는 존재들은 세상의 패러다임에 순응하는 논리를 가지고 있고, 반대로 비주류는 세상의 패러다임에 역행하는 또는 불응하는 존재들이지요. 다만, 패러다임의 세계는 살아 움직인다고 해요. 별의 주기처럼 안정기를 거쳐 위기의 시대가 오고, 그 위기의 시대가 끝에 다다랐을 때는 변혁의 시대가 온다고 합니다. 바로 이 시점이 비주류의 존재들이 주류가 되는 순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젠더문제’는 매우 생경한 연구주제였어요. 무엇이 문제인지 제대로 알수조차 없었죠. 하지만 점차 젠더연구를 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젠더차이>로 인한 00현상”에 주목하는 연구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을 우리는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사회문제해결형 연구”가 아직은 비주류일 수 있지만, 변혁의 시대에는 주류의 연구가 되길, 그럼 그 시대가 바로 수많은 문제들에 대응 할 수 있는 진정한 지식생태계가 만들어지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세상을 구할 연구 시작부터 함께해요!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연구탐사대 | 사회문제해결형 연구 • 부트캠프 • 커뮤니티 on Instagram: "연구탐사대_연구산책 🚶🚶 004. John Rawls (1921 - 2002) ❝정의란 무엇인가❞ ㅡ 여러분은 어떤 것이 정의롭다고 생각하시나요? 일생을 ‘정의로움’에 대해 천착했던 존 롤스는 정의로운 사회를 위해서는 두 가지의 원칙이 필요하다고 했어요. 제 1원칙 "평등한 자유의 원칙". 이는 제 2원칙인 ‘차등의 원칙’보다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으로 모든 인간은 기본권을 평등하게 누려야 한다는 뜻이에요. ‘모든’ 인간이 말이죠. 사회 전체의 행복을 위해 개인의 자유권이 침해당하는 것을 강하게 비판하던 대표적인 사람이 존 롤스였어요. 제 2원칙인 ‘차등의 원칙’은 존 롤스의 정의론이 세상에서 주목하게 된 이유이기도 한데요. 바로, 최소수혜자에게 최대 혜택을 주어야 사회적, 경제적 불균등 분배를 정당화할 수 있다고 이야기를 했기 때문이에요. 언제든 그 최소수혜자가 ‘나 자신’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전제로 두면서 가장 약한 자에게 가장 큰 혜택을 주는 원칙을 가져가자는 것이었죠. 이 2개의 원칙이 지켜졌을 때, 우리는 과연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정의로운 사회. 여러분들은 존 롤스에 생각에 동의하시나요, 그렇지 않으신가요! 세상을 구할 연구 시작부터 함께해요!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10 likes, 0 comments - research.explorer on April 28, 2024: "연구탐사대_연구산책 🚶🚶 004. John Rawls (1921 - 2002) ❝정의란 무엇인가❞ ㅡ 여러분은 어떤 것이 정의롭다고 생각하시나요? 일생을 ‘정의로움’에 대해 천착했던 존 롤스는 정의로운 사회를 위해서는 두 가지의 원칙이 필요하다고 했어요. 제 1원칙 "평등한 자유의 원칙". 이는 제 2원칙인 ‘차등의 원칙’보다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으로 모든 인간은 기본권을 평등하게 누려야 한다는 뜻이에요. ‘모든’ 인간이 말이죠. 사회 전체의 행복을 위해 개인의 자유권이 침해당하는 것을 강하게 비판하던 대표적인 사람이 존 롤스였어요. 제 2원칙인 ‘차등의 원칙’은 존 롤스의 정의론이 세상에서 주목하게 된 이유이기도 한데요. 바로, 최소수혜자에게 최대 혜택을 주어야 사회적, 경제적 불균등 분배를 정당화할 수 있다고 이야기를 했기 때문이에요. 언제든 그 최소수혜자가 ‘나 자신’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전제로 두면서 가장 약한 자에게 가장 큰 혜택을 주는 원칙을 가져가자는 것이었죠. 이 2개의 원칙이 지켜졌을 때, 우리는 과연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정의로운 사회. 여러분들은 존 롤스에 생각에 동의하시나요, 그렇지 않으신가요! 세상을 구할 연구 시작부터 함께해요!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연구탐사대 | 사회문제해결형 연구 • 부트캠프 • 커뮤니티 on Instagram: "연구탐사대_연구산책 🚶🚶 005. Alasdair Chalmers MacIntyre (1929 ~ ) ❝덕 윤리❞ 존 롤스의 정의에서는 어떤 원칙을 가지고 갈 때 정의롭다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보편적인 정의(Justice)를 정의(Destination)하고 싶었을 지 모르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정의에 대한 원칙을 정하기 이전에 누구와 정의를 논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진 사람이 있습니다. 공동체주의자들은 각자가 생각하는 정의의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그 공동체 안에서 추구하는 덕윤리를 따라 사는 것이 가장 정의로운 사회라고 말합니다. 되려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진 공동체의 가치가 침범했을 때 문제가 생긴다고 하죠. 여러분은 어떤 철학 위에 서 있으신가요? 자유주의자와 공동체주의자, 그 어딘가에 있으신가요? 세상을 구할 연구 시작부터 함께해요! 🚀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4 likes, 0 comments - research.explorer on May 21, 2024: "연구탐사대_연구산책 🚶🚶 005. Alasdair Chalmers MacIntyre (1929 ~ ) ❝덕 윤리❞ 존 롤스의 정의에서는 어떤 원칙을 가지고 갈 때 정의롭다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보편적인 정의(Justice)를 정의(Destination)하고 싶었을 지 모르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정의에 대한 원칙을 정하기 이전에 누구와 정의를 논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진 사람이 있습니다. 공동체주의자들은 각자가 생각하는 정의의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그 공동체 안에서 추구하는 덕윤리를 따라 사는 것이 가장 정의로운 사회라고 말합니다. 되려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진 공동체의 가치가 침범했을 때 문제가 생긴다고 하죠. 여러분은 어떤 철학 위에 서 있으신가요? 자유주의자와 공동체주의자, 그 어딘가에 있으신가요? 세상을 구할 연구 시작부터 함께해요! 🚀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연구탐사대 | 사회문제해결형 연구 • 부트캠프 • 커뮤니티 on Instagram: "연구탐사대_연구산책 🚶🚶 006. 마이클 왈쩌(1935~)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정의❞ 탄소중립시대의 등장과 항상 함께 나오는 개념은 ‘정의로운 전환’입니다.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꾀할 때, 온실가스가 배출이 되지 않는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게 좋으니 당장 바꾸자! 하지 못하죠. 화석연료를 중심으로 형성된 시장, 그 안에서 살아가는 근로자. 그리고 재생에너지 발전으로 인해 사용되는 농경지, 해양생태계 안에서의 불협화음 등 우리가 새로운 무언가를 시도할 때 다양한 피해가 발생합니다. 피해를 최소한으로 하면서 가장 정의로운 결정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금 우리가 가진 것을 어떻게 분배할 수 있을까요. 다원주의 사회에서 정의로운 분배를 논하기 전에 마이클왈쩌는 나누어야할 대상들을 정의해야하는 것부터 시작해야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각 대상, 공동체 별로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기 때문이죠. 우리의 문제를 풀어나갈 때, 그 문제 안에 있는 대상을 제대로 알아야 하는 것. 어찌보면, 문제를 풀 수 있는 핵심키일 수도 있지 않을까요? 여러분의 문제 안에 있는 이해관계자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세상을 구할 연구 시작부터 함께해요!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6 likes, 0 comments - research.explorer on May 22, 2024: "연구탐사대_연구산책 🚶🚶 006. 마이클 왈쩌(1935~)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정의❞ 탄소중립시대의 등장과 항상 함께 나오는 개념은 ‘정의로운 전환’입니다.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꾀할 때, 온실가스가 배출이 되지 않는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게 좋으니 당장 바꾸자! 하지 못하죠. 화석연료를 중심으로 형성된 시장, 그 안에서 살아가는 근로자. 그리고 재생에너지 발전으로 인해 사용되는 농경지, 해양생태계 안에서의 불협화음 등 우리가 새로운 무언가를 시도할 때 다양한 피해가 발생합니다. 피해를 최소한으로 하면서 가장 정의로운 결정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금 우리가 가진 것을 어떻게 분배할 수 있을까요. 다원주의 사회에서 정의로운 분배를 논하기 전에 마이클왈쩌는 나누어야할 대상들을 정의해야하는 것부터 시작해야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각 대상, 공동체 별로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기 때문이죠. 우리의 문제를 풀어나갈 때, 그 문제 안에 있는 대상을 제대로 알아야 하는 것. 어찌보면, 문제를 풀 수 있는 핵심키일 수도 있지 않을까요? 여러분의 문제 안에 있는 이해관계자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세상을 구할 연구 시작부터 함께해요!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연구탐사대 | 사회문제해결형 연구 • 부트캠프 • 커뮤니티 on Instagram: "연구탐사대 연구산책🚶🏻🚶🏻 007. 힐러리 퍼트남 (1926~2016) ❝언제까지 모래언덕이라고 할껀데❞ 여러분은 어떤 경우라도 변하지 않는 절대적인 철학이 있나요? 아니면, 사실 내가 옳다고 생각하던 것이 아니게 된 적이 있나요? 그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셨나요? 여기, 자신의 철학적 입장을 계속해서 변경하면서 '흔들리는 철학자'라는 별명을 얻게 된 철학자가 있습니다. 바로 힐러리 퍼트남'인데요. 그가 그러한 태도를 보인 것은 그의 철학과도 연결됩니다. 그는 '복수의 이론체계들 중 어떤 특정한 이론체계가 절대적으로 옳을 수 없다'는 인식론적 상대주의자였어요. 복잡하고 정의내리기 어려운 사회문제를 바라볼 때일 수록 힐러리 퍼트남의 태도를 닮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흔들리는 철학자는 어찌보면 다양한 각도에서 그 문제를 보고자하는 그만의 처절한 노력에서 발현된 것이 아닐까요? 세상을 구할 연구 시작부터 함께해요!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11 likes, 0 comments - research.explorer on June 6, 2024: "연구탐사대 연구산책🚶🏻🚶🏻 007. 힐러리 퍼트남 (1926~2016) ❝언제까지 모래언덕이라고 할껀데❞ 여러분은 어떤 경우라도 변하지 않는 절대적인 철학이 있나요? 아니면, 사실 내가 옳다고 생각하던 것이 아니게 된 적이 있나요? 그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셨나요? 여기, 자신의 철학적 입장을 계속해서 변경하면서 '흔들리는 철학자'라는 별명을 얻게 된 철학자가 있습니다. 바로 힐러리 퍼트남'인데요. 그가 그러한 태도를 보인 것은 그의 철학과도 연결됩니다. 그는 '복수의 이론체계들 중 어떤 특정한 이론체계가 절대적으로 옳을 수 없다'는 인식론적 상대주의자였어요. 복잡하고 정의내리기 어려운 사회문제를 바라볼 때일 수록 힐러리 퍼트남의 태도를 닮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흔들리는 철학자는 어찌보면 다양한 각도에서 그 문제를 보고자하는 그만의 처절한 노력에서 발현된 것이 아닐까요? 세상을 구할 연구 시작부터 함께해요!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연구탐사대 | 사회문제해결형 연구 • 부트캠프 • 커뮤니티 on Instagram: "연구산책🚶🏻🚶🏻 008. 리처드 로티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진리가 뭔데?" 진리의 사전적 의미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승인할 수 있는 보편타당한 법칙이나 사실"이라고 해요. 플라톤 이후 많은 철학자들은 이러한 '진리'를 관조하는 것을 전제로 두고 철학을 했다고 해요. 하지만, 로티는 여기서 의문점을 두었죠. 과연 우리가 추구하는 진리가 무엇일까. 로티는 절대적인 진리를 추구하기 보다는 지속적인 대화와 열린 마음을 강조하고 있어요.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보다, 더 나음을 위한 협력의 과정을 말이에요. * 연구산책은 연구탐사대에 속한 구성원과 함께 진행하는 철학스터디입니다. 매주 토요일 아침 8시에 만나 1시간 30분 동안 진행 하며 철학과 만나며 각자의 연구주제를 다듬고 발전시켜나가는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 연구산책은 <처음읽는 현대영미철학>을 시작으로 계속 나아갑니다! 🙋🏻‍♀️ 세상을 구할 연구 시작부터 함께해요!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3 likes, 0 comments - research.explorer on June 14, 2024: "연구산책🚶🏻🚶🏻 008. 리처드 로티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진리가 뭔데?" 진리의 사전적 의미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승인할 수 있는 보편타당한 법칙이나 사실"이라고 해요. 플라톤 이후 많은 철학자들은 이러한 '진리'를 관조하는 것을 전제로 두고 철학을 했다고 해요. 하지만, 로티는 여기서 의문점을 두었죠. 과연 우리가 추구하는 진리가 무엇일까. 로티는 절대적인 진리를 추구하기 보다는 지속적인 대화와 열린 마음을 강조하고 있어요.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보다, 더 나음을 위한 협력의 과정을 말이에요. * 연구산책은 연구탐사대에 속한 구성원과 함께 진행하는 철학스터디입니다. 매주 토요일 아침 8시에 만나 1시간 30분 동안 진행 하며 철학과 만나며 각자의 연구주제를 다듬고 발전시켜나가는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 연구산책은 <처음읽는 현대영미철학>을 시작으로 계속 나아갑니다! 🙋🏻‍♀️ 세상을 구할 연구 시작부터 함께해요!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연구탐사대 | 사회문제해결형 연구 • 부트캠프 • 커뮤니티 on Instagram: "연구산책🚶🏻🚶🏻 009. 노엄 촘스키 노엄 촘스키는 철학자보다 언어학자로 많이 알려져 있다고 하는데요! 급유명세를 탄 건, 바로 생성형 AI, LLM 모델의 등장 덕분이라고 해요. 이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번씩은 써본 chatGPT, CLAUDE 같은 것들이 바로 노엄촘스키의 이론의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고 해요. '생성문법 Generative Grammar' 촘스키는 인간 고유가 지닌 능력으로 동일한 문법체계와 단어들만 있으면 무한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고 습득할 수 있다는 이론이에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사용하는 다양한 것들이 어떤 지식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다는 사실이 우리가 지식을 만들어가며 기반을 다져야한다는 필요성을 실감하게 해주는 대목이었어요, * 연구산책은 연구탐사대에 속한 구성원과 함께 진행하는 철학스터디입니다. 매주 토요일 아침 8시에 만나 1시간 30분 동안 진행 하며 철학과 만나며 각자의 연구주제를 다듬고 발전시켜나가는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 연구산책은 <처음읽는 현대영미철학>을 시작으로 계속 나아갑니다! 🙋🏻‍♀️ 세상을 구할 연구 시작부터 함께해요!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5 likes, 0 comments - research.explorer on June 14, 2024: "연구산책🚶🏻🚶🏻 009. 노엄 촘스키 노엄 촘스키는 철학자보다 언어학자로 많이 알려져 있다고 하는데요! 급유명세를 탄 건, 바로 생성형 AI, LLM 모델의 등장 덕분이라고 해요. 이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번씩은 써본 chatGPT, CLAUDE 같은 것들이 바로 노엄촘스키의 이론의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고 해요. '생성문법 Generative Grammar' 촘스키는 인간 고유가 지닌 능력으로 동일한 문법체계와 단어들만 있으면 무한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고 습득할 수 있다는 이론이에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사용하는 다양한 것들이 어떤 지식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다는 사실이 우리가 지식을 만들어가며 기반을 다져야한다는 필요성을 실감하게 해주는 대목이었어요, * 연구산책은 연구탐사대에 속한 구성원과 함께 진행하는 철학스터디입니다. 매주 토요일 아침 8시에 만나 1시간 30분 동안 진행 하며 철학과 만나며 각자의 연구주제를 다듬고 발전시켜나가는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 연구산책은 <처음읽는 현대영미철학>을 시작으로 계속 나아갑니다! 🙋🏻‍♀️ 세상을 구할 연구 시작부터 함께해요!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 @research.explor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