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한 이유
ESG 경영이 해외 주요 국가들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어떤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보고 싶었습니다. 특히, EU는 ESG 경영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고, 미국은 ESG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요약
수행 미션인 SLR이라고 보기에는 다소 아쉬운 논문이었습니다. 우선 논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EU
ESG 경영을 선도하며 글로벌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고 있음. 이번 기회를 살려 자원과 산업의 구조가 재편된다면, 세계 시장에서 기업경영의 주도권을 확보하고자 함. 그에 따라 유럽 공시제도와 보고제도 도입에 적극적임. 2020년도 6월에는 'EU 그린택소노미'를 채택하여 지속가능한 6대 친환경 목표와 3가지 원칙을 제시함. 2021년도에는 그린택소노미의 소셜 버젼인 '소셜택소노미'를 발표하여 사회적 지속가능성을 추구하기 시작함.
미국
글로벌 ESG 경영 투자규모가 가장 큰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미국은 ESG 경영에 대한 통합적인 제도나 정책을 수립하고 있지 않음. ESG경영 관련 이슈에 대해 지역사회의 해당기관이나 금융기관이 개별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고 있음. 2021년 이후 연방차원의 ESG 경영 정책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기는 하나, 아직 조금더 지켜봐야 함.
일본
일본은 ESG 경영을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로 간주하여 사업영역을 발굴하고 있음. 이에 관련 이슈에 대한 투자촉진 음직임이 2021년 부터 활발히 나타나고 있음. 일본 정부 역시 '규제' 도입보다는 ESG 정책 활성화를 위한 중심적 역할 수행
추천이유(비추천이유)
제가 읽었을 때에는 논문 한편에서 얻고자 하는 정보의 양이 충분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모두 알고 있던 내용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 논문만의 새로운 관점이나 통찰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논문을 통해서도 충분히 알 수 있을 것 같은 논문이었습니다.